미국 포드의 풀 사이즈 픽업트럭으로 매년 수십만 대를 판매하며 쉐보레 실버라도와 북미 시장 판매량 1,2위를 다투는 베스트셀링카이자 폭스바겐 골프, 도요타 코롤라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들 중 하나이다. 하위 모델로는 미드사이즈 픽업트럭인 레인저가 있다.
F150라이트닝
픽업트럭은 오래전부터 개인적 로망이 가득했다. 아이를 키우면서 그리고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모든 포퍼먼스가 완벽한 것이 픽업트럭이다. F150을 기다린 이유였다. 드디어 2021년 5월 F-150의 전기차 버전인 라이트닝 모델이 발표되었다.
특히 준수한 성능과 전성비에 픽업트럭 고유의 디자인을 유지하며 호평을 받았으며, 앞 보닛 안에 엔진이 없어진 대신 적재공간이 생겼다. 주행거리는 230~300마일(약 370~480km) 내외이며, 560마력의 최고출력에 최고토크 107.2 kgfm을 내고 제로백은 4초 중반의 성능을 뽑아낸다. 견인 하중은 4.5톤이다. 배터리는 SK온제이다.
배터리의 배치 때문에 4 도어 모델만이 존재하며 뒷바퀴의 구조가 모터 때문에 리지드 액슬 방식이 아닌 멀티링크다.
미국 포드의 풀 사이즈 픽업트럭으로 매년 수십만 대를 판매하며 쉐보레 실버라도와 북미 시장 판매량 1,2위를 다투는 베스트셀링카이자 폭스바겐 골프, 도요타 코롤라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들 중 하나이다. 하위 모델로는 미드사이즈 픽업트럭인 레인저가 있다.
- 연료 - 전기
- 주행 - 1회 충전 시 370~482km
- 연비 - 복합 도심, 고속
- 출력 - 318~420kW 모터 426~563hp (단순환산치)
- 토크 - 1,050Nm 모터 107.1kg.m (단순환산치)
- 구동 - 4WD
- 변속 - 자동
- 전장 - 5,910mm
- 전고 - 2,004mm
- 전폭 - 2,032mm
- 축거 - 3,695mm
F150 라이트닝 모델 스펙
아스팔트 8: 에어본에 등장하는 유일한 픽업트럭이다. D급 차량이며 속도는 전 차량 중 제일 느리지만 니트로 추가속도가 일반 속도와 맞먹어서 다 제치고 튀어나가는 니트로 괴물. 사실 가속력도 전 차량 중 최하위지만 어차피 콘셉트 자체가 니트로빨이라 실질적으로 최상위권 수치에 든다.
2022년 3월 29일에는 F-150 보급형 트림인 XL을 기반으로 한 오프로드 모델 래틀러(Rattler)가 공개되었다.
2022년 7월 18일에는 랩터 R이 공개되었다.
F150 라이트닝 가격
F-150 라이트닝 가격은 39,974 달러로 시작했다. 원화로 하면 최근까지는 5천만 원대였다.
F-150 랩터 R 가격은 109,145달러 원화로는 1억 3천6백만 원대이다.
그러니 F150라이트닝 standard-range의 가격이 보급형으로 얼마나 적합한지 알 수 있다.
가격을 알아보았으니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포드 F150라이트닝은 픽업트럭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화물차로 분류가 된다.
화물차 전기차 보조금은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국가 지원금과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주는 보조금이 다르다.
F150 라이트닝 출시 당시 화물차의 2021년 국갑조금은 1600만 원이다. 그러니까 국가 보조금과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을 더하면 약 2200만 원 정도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화물차 전기차 국가보조금을 확인해두면 좋겠다. F150라이트닝의 한국 출시일은 아직 미정이니까 다른 전기 화물차 지원금을 받을 때를 대비해서라도 꼭 알아두자.
전기차 보조금 확인하기
위에서 말했지만 전기차의 종류와 각 자치단체에 따라 보조금이 상이하기 때문에 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알아두면 좋은 정보이다.
2023.01.02 - [분류 전체보기] - 차종 마다 다른 와이퍼 교체와 와이퍼 세우기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