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초고소고 인터넷 속도
대한민국 세계 2위였던 초고속 인터넷 속도
이제는 최악의 속도를 자랑하면서 충격에 빠졌습니다.
대한민국 하면 인터넷 강국이었죠.
세계 최고 수준을 자부했던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급기야 세계 순위 30위권 밖으로 밀려났는데요.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스피드 테스트]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한국의 초고속 인터넷 평균 속도는 다운로드 기준 171메가바이트로 집계되었습니다.
이 속도는 전 세계 34위 수준입니다.
지난 2019년 2위였던 해당 기록은 2020년 4위 2021년 7위로 떨어진 뒤
지난해 들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발견한 2020년 국가지능정보화 백서에서 인용한
8월 스피드 테스트의 우리나라 초고속 인터넷 속도는 210메가바이트로 세계 19위였습니다.
불과 3개월 만에 19위에서 34위까지 더 추락한 것인데요.
그렇다면 가장 빠른 나라는 어디일까요?
모나코와 싱가포르였습니다.
모나코와 싱가포르는 각각 320메가바이트와 295메가 바이트 속도를 보였습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국가 가운데서는 칠레가 291메가 바이트로 가장 빨랐고요.
10위권 내에 소규모 국가들을 제외하면 중국이 276메가바이트로 6위를 차지했고,
프랑스가 272메가바이트로 7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일본이 257메가바이트로 11위, 미국이 253메가 바이트로 12위에 올랐습니다.
이처럼 한국의 초소곡 인터넷 속도가 점차 뒤처지고 있는 이유를 두고 일각에서는
과거 초고속 인터넷망 도입이 너무 빨랐던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과거 한국은 전기신호를 보내는 동축케이블(구리망)과 빛을 보내는 광케이블을 혼합해서 사용했는데,
후발 국가들이 훨씬 빠른 광케이블을 중심으로 망을 구축하면서 점차 차이가 벌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의 모바일 인터넷 평균 속도는 245메가바이트로 아랍에미리트(323메가바이트), 카타르(310메가바이트) 에이어 3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의 모바일 인터넷 평균 속도는 지난 2021년 하반기부터 꾸준히 2위에서 3위를 오가고 있으며
1위는 아랍에미리트가 수년째 지키는 중입니다.
한편 세계 평균 초고속 인터넷 다운로드 속도는 148메가 바이트,
모바일 속도는 87메가 바이트를 기록했습니다.
정리하면 초고속 인터넷 속도 그러니까 유선으로 사용하는 집이나 사무실 컴퓨터의
인터넷 속도는 세계 34위이지만
모바일 인터넷 속도는 세계 2위에서 3위라는 것입니다.
현재 광케이블로 바꾸는 작업들을 통신사마다 진행을 하고 있어서 광케이블로 작업이 끝나는 시점에는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속도가 순위가 다시 상위권으로 진입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쯤에서 우리 집의 인터넷 속도는 어떤지 궁금하시죠?
인터넷 속도 무료 측정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각 지역마다 동축케이블과 광케이블로 나뉘어있습니다. 아직 광케이블 작업을 마치지 못한 곳이 많고요.
저희 동네는 아직 동축케이블이라 속도가 많이 느리더라고요. 그래서 인터넷을 해지할까 고민 중입니다.
아이가 있어서 IPTV로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유료로 시청하는데 동축케이블이라서 속도를 올릴 수 없다네요.
우리 동네가 아직 광케이블이 안 깔렸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사를 가거나 인터넷을 해지하거나 둘 중 하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광케이블이 깔려 있는 지역으로 이사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터넷은 계속 필요할 것이고, 초고속 인터넷은 필수니까요.
댓글